26-5 승무원 5회차 수업 후기
페이지 정보
작성자 오나영 작성일2026-06-22 조회회 댓글0건본문
5회차 수업 때는 내가 요즘 계속 연습하고 또 매 수업이나 점검 때마다 더 신경쓰도록 피드백 받았던 어미 처리에 대해 배웠다
'다'를 어떻게 끝내느냐에 따라 그 뒷 문장이 이어질 것인지 끝내려는 것인지 다르게 느낌을 줄 수 있음을 알았다
이론만 설명 들었을 땐 무슨 이야기지? 싶었는데 선생님께서 MC가 진행하는 것처럼 예시를 보여주시니 바로 이해할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말하다보면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나오는 부분인데 이걸 확실하게 짚고 배우고 가니 말을 좀 더 전문적이고 전달력있게 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
국가인권위원회는~ 이라는 뉴스에서 서론 본론 결론이 있는것처럼 모든 말엔 문단이 나누어져 있기에 글의 시작 중간 끝의 어미처리를 다르게 하는 방식에 대해서고 보여주셨다 이렇게 하니 확실히 뉴스 원고 진행의 느낌이 더 났다 나는 이 어미 처리를 신경쓰려고 했더니 거의 모든 말의 끝을 내리려고 해서 쉽게 문단 구분이 되는 것 같지 않았다
조금 더 세밀하게 톤 조정을 해야할 것 같았다
6회 차 수업에서는 글이 두 문장씩이라서 그 부분에 대해 확실하게 더 연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요한 건 듣는 사람이 들었을 때 어미 처리를 아예 올리거나 아예 내리는 것처럼 하는 것이 아니라 !! 올리진 않았고 , 내리진 않았음 에 초점을 두어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었다 사실 요 부분은 크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다
그리고 듣는 귀가 금방 뚫리는 것 같으니 더 엄청난 시너지가 나올 수 있도록 어느 정도껏 하는 노력이 아니라 , 최선을 다 해 노력하라고 하셨다 내 성격을 어느정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 선생님께서 본인이 평소에 일을 할 때 조금 덜렁덜렁하는 편인지 세심하게 하는 편인지 물어보셨을 때 너무 뜨끔했다 선생님께서 내 성격을 간파하고 계셨던 것이다 ..!
사실 이 이야기는 거의 매 수업마다 듣고 있다 내가 노력을 아예 안 한 게 아니라는 것은 아는데 정말 최선을 다 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진 않는 것 같다고 하신다 그래서 매 수업마다 더 보여드리겠다고 하고 더 분발하려고 하고 더 최선을 다 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작은 일에도 매번 정성을 다 하면 그 정성을 다 하는 것이 곧 밖으로 보일 것이며 밖으로 보이기 시작하면 이내 세상엔 정성을 다 하는 그런 사람들만이 남게 될 것이라는.. 그런 논어 중용 이야기가 떠올랐다 가운데를 너무 생략했지만 ..^!^ 아무튼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 하자 !!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